숨참고 개발다이브

[그레이브야드 키퍼/Graveyard Keeper] 불친절하지만 사람을 홀리는 미친 게임 후기와 팁(양봉장, 포도밭, 좀비, 파란색 포인트) 본문

게임/그레이브야드 키퍼

[그레이브야드 키퍼/Graveyard Keeper] 불친절하지만 사람을 홀리는 미친 게임 후기와 팁(양봉장, 포도밭, 좀비, 파란색 포인트)

사라 Sarah 2022. 6. 3. 20:02
728x90

 

1. 나방, 나비 획득 방법

2. 양봉장 건설

3. 포도밭 위치

4. 토탄 만들고 사용하기

5. 첫 좀비 벌목소에 놓기

6. 파란색 포인트 효율적으로 얻기

 

 

일명 묘지판 스타듀밸리로 불리는 게임이다.

노동게임을 좋아해서 예전에 사두었는데 영 손이 안가서 한동한 플레이하지 않았다가 최근에 시작한 게임인데, 아침에 시작해서 저녁까지 할 정도로 한번 시작하면 사람을 미치게 만든다.

 

이 게임은

 

- 스타듀밸리류의 노동 게임을 좋아한다.

- 묘지, 시체 등 내용에 거부감이 없다. (게임에 징그러운 장면/고어함은 없음, 하지만 스듀보다는 약간 음침한 분위기?)

- NPC와 로맨스, 연애 필요없는 일에 미친 한국인이다.

 

인 사람에게 정말 추천하는 게임이다.

 

012

플레이하면서 이 시대배경이 한국이 아닌가 싶었다. 플레이를 하다보면 하루종일 일만 한다.

먹는것도, 자는것도 일하기 위해 한다. 정말 한국인같다....

 

이 게임은 나름 유명한데도 마이너한 분위기 탓인지 공략이 있는 부분은 있고, 없는 부분은 없었다.

그렇다보니 헤메인 부분이 꽤 많은데, 혹시나 나같은 사람이 있을까봐 적어본다......

 

 

참고로 제작에 필요한 아이템이나 연금술 레시피는 나무위키를 켜두는게 제일 좋다.

https://namu.wiki/w/Graveyard%20Keeper#s-8.5

 

Graveyard Keeper - 나무위키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던 주인공이 갑작스런 교통사고로 인해 죽게 되고, 사신으로 추정되는 무언가와 만나 무덤지기로 살아가라는 명령을 받고 이세계로 넘어가게 된다. 이후 주인공은 원래 세

namu.wiki

 

 


 

1. 나방, 나비 획득 방법

나방과 나비는 '농업과 자연' 기술 테크트리에서 해당 기술을 찍어야 채집 할 수 있다.

둘 다 꽃을 채집하면 확률적으로 나오는데 해가 떠있으면 나비, 해가 지면 나방이 드랍된다.

날이 밝아지면 바로 나비로 바뀌니 초반 나방을 모아야하는 퀘스트를 할때는 누구보다 빠르게 수집해야한다.

 

2. 양봉장 건설

012

양봉장은 10개의 벌이 필요하다. 벌은 위에서 설명한 기술을 마스터하면 벌집을 채집할 때 랜덤으로 드랍되는데, 이 방식으로 10개를 모으기엔 굉장히 빡세다. 마을에서 데드호스 왼쪽 바로 위 집에있는 상인에게 구매하는게 효율적이다.

양봉장은 집 위의 언덕 우측에 건설할 수 있다. (널판지 4개, 못 6개, 꿀벌 10개)

 

 

3. 포도밭 위치

01

나만 그런건지 모르겠는데 포도밭을 찾느라 한참을 보냈다. 심지어 처음에는 일반 밭에서 나무막대가 둘러진 모판으로 포도도 수확하는 줄 알았다.

검색끝에 알게된 사실은 집 오른쪽으로 올라가야 있다는 것이었다. 막상 위치를 알게되고 지도를 보니 떡하니 포도밭이라고 써있었다. 황당....

이미 좀비농장까지 활성화한 후여서 바로 좀비 포도밭을 제작하려 했는데 작업대가 없어 2차로 당황했다.

알고보니 퀘스트를 진행해야 사용이 가능한 것이었다.

퀘스트 전까지는 고급 비료를 통해 은별, 금별 씨앗을 모아주고, 자라는 과정에 열심히 퀘스트를 진행했다.

 

※ 심문관 퀘스트 스토리에 포도밭을 사용할 수 있게 허가를 해주니 빠르게 진행하는 것이 좋다!!

 

 

 

 

4. 토탄 만들고 사용하기

01234

농사 열심히 다 하고나서야 알게된 사실.... 씨앗을 심기 전 최소한 토탄이라도 먼저 사용하고 심어야 효율적인 농사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초반 퇴비 더미를 왼쪽에 다섯개 만들어두어 농작물 쓰레기를 넣어 토탄과 구더기를 생성해준다.

이 토탄으로 효율적인 농사를 하면서 동시에 연금술을 재빠르게 열어 고급 비료 1, 2를 차례로 만들어주면 금별, 은별 씨앗까지 생산이 가능해진다. 이 비료를 통해 금별 포도 씨앗을 만들어 와인 공장을 만들면 지갑은 넉넉해진다!

 

 

 

5. 첫 좀비 벌목소에 놓기

현실에서는 길치도 아닌데, NPC와의 대화도 다시 볼 수 없고 여러모로 불친절한 게임 덕에 게임 내내 엄청 헤메고 다녔다.

스네이크 퀘스트를 진행하다보면 지하실의 좀비 대장과 마주칠 수 있는데, 이때부터 좀비가 사용 가능하다.

해당 스토리를 진행하면 좀비 벌목소 얘기를 하는데 좀비들고 여기저기 구석만 다니다 그냥 올라가는 길에 있다는걸 알게되었다. 

 

제발 NPC 대화 로그 볼 수 있는 기능 추가해줬으면 좋겠다..................

 

 

6. 파란색 포인트 효율적으로 얻기

파란색 포인트를 써서 빨리 이러저러한 스킬을 찍고싶어 무턱대고 고기나, 피부 등 부검 아이템들을 마구잡이로 연구했는데, 나중에 음식이 안정화가 되고 케이크를 만들고 나서 내가 멍청한 짓을 한걸 깨달았다.

기본적으로 케이크의 효과는 연구 시 추가로 파란색 포인트(연구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건데, 이게 부검 아이템을 연구할때 효과가 극대화가 되는 것이다.

초반에 쓸 연구포인트만 최소한으로 얻어둔 후, 꼭 케이크를 먹고 연구하는걸 추천한다!

 

참고로 나는 부족한 파란색 포인트를 채울 때 석재 묘비 테두리 생산 > 석재 테두리를 다시 돌으로 > 남은 석재로 다시 테두리 생성 작업을 무한으로 한다.

채석장에서 하면 석재 수급도 빨리 할 수 있어서 채석장에서 하는 편이다.

 

 

 

 


 

 

일단 생각나는대로 내가 처음 플레이하며 놓친 것들을 적어보있다.

한 명이라도 이 글이 도움이 된다면 좋을 것 같다.

300x250
Comments